천수경 (千手經)

김영월

-  千 手 經  -

☆.淨口業眞言(정구업진언) ☞ 입으로 짖는 업을 맑게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 모든 신들을 편안하게 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開經偈(개경게) ☞ 경을 여는 게송
無上甚深微妙法(무상심심미묘법) ☞ 위 없이 심히 깊은 미묘한 법이여
百千萬劫難遭遇(백천만겁난조우) ☞ 백천만겁인들 어찌 만나리
我今聞見得受持(아금문견득수지) ☞ 내 이제 보고 듣고 받아 지니니
願解如來眞實義(원해여래진실의) ☞ 부처님의 진실한 뜻 알아지이다

☆.開法藏眞言(개법장진언) ☞ 법의 창고를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 啓請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고 걸림없는 대다라니 신묘한 법문 열리소서

稽首觀音大悲呪(계수관음대비주) ☞ 관음보살 대비주께 계수합니다
願力弘深相好身(원력홍심상호신) ☞ 자비 원력 넓고 깊고 상호 갖추고
千臂壯嚴普護持(천비장엄보호지) ☞ 일천 팔로 장엄하고 중생 거두며
千眼光明遍觀照(천안광명변관조) ☞ 천 눈으로 광명놓아 두루 비추고
眞實語中宣密語(진실어중선밀어) ☞ 진실하신 말씀중에 비밀 설하며
無爲心內起悲心(무위심내기비심) ☞ 함이 없는 마음중에 자비심 내어
速令滿足諸希求(속령만족제희구) ☞ 온갖 소원 지체없이 이루어 주셔라
永使滅除諸罪業(영사멸제제죄업) ☞ 온갖 죄업 길이 길이 멸해 없애고
天龍衆聖同慈護(천룡중성동자호) ☞ 천룡들과 성현들이 감싸주셔서

百天三昧頓熏修(백천삼매돈훈수) ☞ 백천 삼매 순식간에 이루게 하니
受持身是光明幢(수지신시광명당) ☞ 이 다라니 가진 몸은 광명당이오
受持心是神通藏(수지심시신통장) ☞ 이 다라니 지닌 마음 신통장이라
洗滌塵勞願濟海(세천진로원제해) ☞ 모든 번뇌 맑혀지고 삼계를 벗고
超證菩提方便門(초증보리방편문) ☞ 대보리의 방편문이 얻어지이다
我今稱誦誓歸依(아금칭송서귀의) ☞ 제가 이제 지극정성 게송하고 귀의하오니
所願從心悉圓滿(소원종심실원만) ☞ 원하는 바 원만하게 이뤄지게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速知一切法(원아속지일체법) ☞ 일체법이 어서 속히 알게 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早得智慧眼(원아조득지혜안) ☞ 지혜로운 눈 어서어서 얻어지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速度一切衆(원아속도일체중) ☞ 일체 중생 어서 속히 건너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早得善方便(원아조득선방편) ☞ 좋은 방편 어서 어서 얻어지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速乘般若船(원아속승반야선) ☞ 반야의 배에 어서 속히 오르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早得越苦海(원아조득월고해) ☞ 고통의 바다 어서 어서 건너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速得戒定道(원아속득계정도) ☞ 올바른 계의 길로 어서 속히 들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早登圓寂山(원아조등원적산) ☞ 원적산에 어서어서 오르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速會無爲舍(원아속회무위사) ☞ 무위사를 어서 속히 만날 수 있게 하소서
南無大悲觀世音(나무대비관세음) ☞ 대자대비한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願我早同法性身(원아조동법성신) ☞ 법의 몸을 어서 어서 이루게 하소서

我若向刀山(아약향도산) ☞ 제가 만약 도산지옥으로 가게 된다면
刀山自催折(도산자최절) ☞ 칼의 산이 저절로 꺾어지며
我若向火湯(아약향화탕) ☞ 제가 만약 화탕지옥으로 가게 된다면
火湯自消滅(화탕자소멸) ☞ 끓는 불이 스스로 소멸되오며
我若向地獄(아약향지옥) ☞ 제가 만약 다른 지옥으로 가게 된다면
地獄自枯渴(지옥자고갈) ☞ 모든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게 하소서
我若向餓鬼(아약향아귀) ☞ 제가 만약 아귀도로 가게 된다면
餓鬼自飽滿(아귀자포만) ☞ 아귀들이 저절로 배가 부르고
我若向修羅(아약향수라) ☞ 제가 만약 수라도로 가게 된다면
惡心自調伏(악심자조복) ☞ 악한 마음 저절로 사그러지며
我若向畜生(아약향축생) ☞ 제가 만약 축생도로 향하게 되면
自得大智慧(자득대지혜) ☞ 스스로 큰 지혜를 얻게하소서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 관세음보살마하살게 귀의합니다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 대세지보살마하살게 귀의합니다
南無千手菩薩摩訶薩(나무천수보살마하살) ☞ 천수보살마하살게 귀의합니다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 여의륜보살마하살게 귀의합니다
南無大輪菩薩摩訶薩(나무대륜보살마하살) ☞ 대륜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 관자재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正趣菩薩摩訶薩(나무정취보살마하살) ☞ 정취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滿月菩薩摩訶薩(나무만월보살마하살) ☞ 만월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水月菩薩摩訶薩(나무수월보살마하살) ☞ 수월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 군다리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 십일면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諸大菩薩摩訶薩(나무제대보살마하살) ☞ 제대보살마하살께 귀의합니다
南無本師阿彌陀佛(나무본사아미타불) ☞ 본래의 스승이신 아미타불께 귀의합니다

☆.神妙章句大陀羅尼(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솔 못쟈못쟈 모다야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 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四方讚(사방찬) - 사방을 찬양함
一灑東方潔道場(일쇄동방결도량) ☞ 동쪽에 물 뿌리니 도량이 정결하고
二灑南方得淸凉(이쇄남방득청량) ☞ 남쪽에 물 뿌리니 청량을얻으며
三灑西方俱淨土(삼쇄서방구정토) ☞ 서쪽에 물 뿌리니 정토를 갖추고
四灑北方永安康(사쇄북방영안강) ☞ 북쪽에 물 뿌리니 길이 편하리

☆.道場讚(도량찬) ☞ 도량을 찬양함
道場淸淨無瑕穢(도량청정무하예) ☞ 도량이 청정하여 티끌도 없으니
三寶天龍降此地(삼보천룡강차지) ☞ 삼보님과 천룡팔부 강림하소서
我今持誦妙眞言(아금지송묘진언) ☞ 내 이제 미묘한 진언 외우옵나니
願賜慈悲密加護(원사자비밀가호) ☞ 크나큰 자비 베푸시어 더욱 보호하소서

☆.懺悔偈(참회게)
我昔所造諸惡業(아석소조제악업) ☞ 지난 동안 제가 지은 모든 악업은
皆由無始貪嗔痴(개유무시탐진치) ☞ 시작도 없는이래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從身口意之所生(종신구의지소생) ☞ 몸과 말과 뜻으로 지었아오니
一切我今皆懺悔(일체아금개참회) ☞ 제가 이제 그 모두를 참회합니다

☆.南無懺除業障十二尊佛(나무참제업장십이존불)
寶勝藏佛(보승장불)
☞ 이 부처님 명호는 한번만 외워도 일평생 짐승을 타고 다닌 죄가 소멸함
寶光王火炎照佛(보광왕화염조불)
☞ 이 부처님의 명호는 한번만 외워도 상주지물을 손해한 죄가 소멸함
一切香火自在力王佛(일체향화자재력왕불)
☞ 이 부처님의 명호는 한번만 외워도 일평생 계행 파한 죄가 소멸함
百億恒河沙決定佛(백억항하사결정불)
☞ 이 부처님의 명호는 한번만 외워도 일평생 살생한 죄가 소멸함
振威德佛(진위덕불)
☞ 이 부처님의 명호는 한번만 외워도 사음한 죄와 악구한 죄가 소멸함
金剛堅强消伏壞散佛(금강견강소복괴산불)
☞ 이 부처님의 명호는 한번만 외우면 아비지옥에 떨어지질 않음
普光月殿妙音尊王佛(보광월전묘음존왕불)
☞ 이 부처님의 명호는 한번만 외우면 대장경 한번 읽는 공덕과 같음
歡喜藏摩尼寶積佛(환희장마니보적불)
☞ 이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는 공덕은 따로 말하지않았으나 다른 부처님의 호와 공덕이 같음
無盡香勝王佛(무진향승왕불)
☞ 이 부처님의 명호를 생각하는 이는 곧 무량겁동안 생사중죄를 초월하고 숙명지를 얻음
獅子月佛(사자월불)
☞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기만 해도 세세생생에 축생의몸을 받지 않고 무량겁의 생사중죄를 소멸함
歡喜莊嚴珠王佛(환희장업주왕불)
☞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오체를 땅에 던져 예배하면 곧 오백만억겁동안 지은 생사중죄를 멸함
帝寶幢摩尼勝光佛(제보당마니승광불)
☞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귀의하면 오백만억겁동안 생사중 죄를 멸함

☆.十惡懺悔(십악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살생중죄금일참회) ☞ 살생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偸盜重罪今日懺悔(투도중죄금일참회) ☞ 도적질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邪淫重罪今日懺悔(사음중죄금일참회) ☞ 사음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妄語重罪今日懺悔(망어중죄금일참회) ☞ 거짓말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綺語重罪今日懺悔(기어중죄금일참회) ☞ 발림말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兩舌重罪今日懺悔(양설중죄금일참회) ☞ 이간질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惡口重罪今日懺悔(악구중죄금일참회) ☞ 나쁜말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貪愛重罪今日懺悔(탐애중죄금일참회) ☞ 탐애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瞋重罪今日懺悔(진에중죄금일참회) ☞ 성낸 죄업 오늘 참회합니다
痴暗重罪今日懺悔(치암중죄금일참회) ☞ 우치한 죄 오늘 참회합니다
百劫積集罪(백겁적집죄) ☞ 백겁 동안 쌓인 죄업
一念頓蕩盡(일념돈탕진) ☞ 한 생각에 없어져서
如火焚枯草(여화분고초) ☞ 마른 풀을 불태우듯
滅盡無有餘(멸진무유여) ☞ 흔적조차 없어져라
罪無自性從心起(죄무자성종심기) ☞ 죄의 자성은 본래 없는 것으로 마음 따라 일어난 것이니
心若滅時罪亦亡(심약멸시죄역망) ☞ 마음한번 없어지면 죄업 또한 사라질 것이네
罪亡心滅兩俱空(죄망심멸양구공) ☞ 죄도 없어지고 업도 없어지고 마음 또한 허공 같아져야
是則名爲眞懺悔(시즉명위진참회) ☞ 이것을 이름하여 진짜 참회라 할것이네

☆.懺悔眞言(참회진언)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세번)

准提功德聚 寂靜心常誦(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 준제주는 온갖공덕이 무더기어서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 외우면
一切諸大難 無能侵是人(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 이 세상의 온갖 재난이 범접하지 못하리
天上及人間 受福如佛等(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 받으니
遇此如意珠 定獲無等等(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 여의주을 얻음과 같을 것이다
南無 七俱佛母 大準提菩薩(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세번)

☆.淨法界眞言(정법계진언) ☞ 법계를 맑게하는 진언
옴 남(세번)

☆.護身眞言(호신진언) ☞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세번)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眞言(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 관세음보살의 미묘한 본심을 얻는 여섯자의 큰 진언
옴 마니 반메 훔(세번)

☆.準提眞言(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세번)

我今持誦大準提(아금지송대준제) ☞ 내 이제 준제주를 지극정성으로 외우면서
卽發菩提廣大願(즉발보리광대원) ☞ 곧 바로 보리심을 세워 큰 원 세우니
願我定慧速圓明(원아정혜속원명) ☞ 정과 혜가 뚜렷이 밝아지오며
願我功德皆成就(원아공덕개성취) ☞ 모든 공덕 남김 없이 성취되옵고
願我勝福遍莊嚴(원아승복변장엄) ☞ 수승한 복 두루 두루 장엄하오며
願共衆生成佛道(원공중생성불도) ☞ 중생들 모두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如來十大發願文(여래십대발원문) ☞ 부처님의 열가지 큰 발원
願我永離三惡道(원아영리삼악도) ☞ 바라옵노니 삼악도를 길이 여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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