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무속음악 고산염불

신수덕


신수덕이 푸살장단에 육자백이토리로 <고산염불>을 부르고 있다. <염불>하면 흔히 조상이나 망자를 극락에 천도되기를 축원하는 대목의 <염불>을 연상하지만 여기서 <염불>은 그것이 아니고 제석굿에서 스님이 나오는 대목에서 불리워지는 <고산염불>이다. 먼저 “나무야 나무야 나무로다 나무나무 나무로구나”하고 한 장단을 부르고 나서 “중이 왔네. 중이 왔네. 노장허고 방자 왔네” 하고 스님이 시주하러 나오는 거동을 그리고 있다. 반주는 정해시의 퉁소, 김덕준의 해금, 한성준의 장고로 되었던 바 선율악기는 무가에 제주를 하고 있다.

원반 : Victor KJ-1058(KRE 1119) 고산염불(上)
Victor KJ-1058(KRE 1120) 고산염불(下)
녹음 : 1935. 11. 18

나무야 나무야 나무로다
나무 나무 나무 나무로구나
중이 왔네
중이 왔네
노장 허고 방장 왔네
조물이 하탕 왔네
인부 주고 파 왔네
<신이 반희 아니 시님은>
멩부 마련을 허올랴고
한 어깨는 명 줌치라
자손 줌치 부모 안고
맞이 허시는 짐이로구나
높은 디다가 절을 지어서
염불 공덕도 시주를 허고
짚은 물에 다리 놓아
만인 공덕도 시주럴 허오
홑 다섯에 절에 올라
열 다섯에 방장 되자고
화상 허고 공부를 헐제
연경당 찾어 온 방
육방좌두를 허옵시고
책상은 보정하야
<산옥가도를> 지실 적으
천상으로 오리넌 덧
말씸도 허시넌 덧
귀신도 부리넌 덧
이리 저리 예기 다니넌 덧
무슨 수작 잠??허고
점지조고를 얼른 하야
제주라 할락산에
명신 되라고 하였으되
수이 철리 맥힌 길이
속절없이 외고여가고
절라좌두로 내려온 중
다른 접사 뵈라
곤하여 좋다길래.

관련 가사

가수 노래제목  
신수덕 남도 무속음악 명당경  
신수덕 남도 무속음악 천수경  
신수덕 남도 무속음악 장암염불  
신수덕 남도 무속음악 앉은반  
단가, 사철가 남도  
단가, 강산풍월 남도  
신수덕 남도 모속음악 지도서  
이미자 남도 천리길  
민요 남도 신민요  
이정렬 서도 무속음악 파경  




가사 수정 / 삭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