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농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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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풀이는 원래 무당들이 성주를 모시는 무가에서 나와 민요화 된 것이라 한다. 서울의 창부타령도 그런 성격을 지닌 것이다. 성주풀이는 경상도 지방의 민요로 흥겨운 굿거리 장단에 꿋꿋하고 시원스런 맛이 일품이다. 따라서 녹음도 비교적 많으며, 이례적으로 판소리명창 김창환의 녹음이 남아있고, 조진영의 녹음 또한 걸작이었다. 농부가는 농요에서 발전된 소리로 판소리 춘향가에 편입되어 있어 유명하며, 판소리의 음악어법과 다를 것이 없다. 곡조가 쉽고 흥겨워 대중적인 인기가 높은 곡이다. 여기에는 방진관, 김소희, 임소향의 소리가 담겨 있으며, 사설이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담고 있어 흥미롭다. 이 가운데 방진관의 ‘성주풀이’는 가히 절창이라 하겠다.

노래 : 김소희, 임소향, 방진관
원반 : Victor KJ-1068-B
연주 : 방진관, 김소희, 임소향 기악반주
녹음 : 1936. 3. 7

(중몰이) 합  창 : 어여, 여여로 상사디여.
김소희 : 여봐라 농부야 말들어 보아라. 아나 농무야 말 들어라. 캄캄한 어둔 밤은 멀리멀리 사러지고, 삼천리 너른 땅으 새 빛이 밝었구나. 산명수려 이 강산은 우리 농군들의 차지로다.
합  창 : 에여, 여여로 상사디여.
방진관 : 여보소 농부들 말 들어 보아, 아나 농부야 말 들어라. 고대광실 부러 마소, 오막살이 단간에도 태평서기 비친다네, 촌각을 세워 말고 어서 바삐 일 해보세.
합  창 : 에여, 여여로 상사디여.
임소향 : 여봐라 농부야, 이내 말을 들어라, 아나 농부야 말 들어. 솟은 해 붉은 벗님네 등의 실고 향기로운 이네 땅으 우리의 보배를 가꾸어 보자.
합  창 : 에여, 여여로 상사디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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