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품 분신집회품)
그때에 백천만 억의 이루 생각할 수 없고
논할 수도 없으며 헤아릴 수도 없고
말로는 이루다 할 수 없는
한량없는 아승지 겁 세계에 있는
모든 지옥에 몸을 나투셨던
지장보살의 분신이 모두
도리천 궁으로 모였으며 또한
여래의 신통력으로 각 방편에서
해탈을 얻고 업도에서 나온 천만억
나유타 수의 무리들이
함께 향과 꽃을 가지고 와서
부처님께 공양 올렸다
이들은 모두가 지장보살의
교화로 인하여 영원토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서지 아니하는 이들이며
이들은 머나먼 겁으로부터 내려오면서
생사 물결에 빠져 육도를 쉴 새 없이
쫓아다니며 갖은 고초를 잠시도
쉴 틈 없이 받다가 지장보살의
광대한 자비와 깊은 서원의 힘 때문에
각기 도과를 획득하고
이미 도리천 궁에 이르매
마음이 무척 기뻐서 여래를
우러러보며 잠시도 한눈을 팔지 않았다
그때 세존께서 금빛 팔을 펴시어
백천만 억의 가히 생각할 수 없고
논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고
말로는 이루 할 수 없는
무량아승지 세계의
모든 화신 지장보살마하살의
이마를 어루만지시면서 이르시기를
내가 오탁악세에서 이와같이
억세고 거치른 중생들을 교화하여
그들의 마음을 조복시켜 삿된 것을 버리고
바른 길로 돌아오게 하였으나
그중 열 가운데 하나 둘은 아직도
나쁜 버릇에 빠져 있으므로 내가 또한
백천만억으로 분신을 나타내어
널리 방편을 베푸노니
근기가 수승한 자는 법을 들으면
곧 믿고 받으며 혹 좋은 과보가
있는 자는 부지런히 권하면 성취되며
혹 어둡고 둔한 이는 오래토록
교화를 거치며 비로소
돌아오는 자도 있으며
혹은 업이 중하여 우러러 공경하는
마음을 내지 않는 자도 있느니라
이렇듯 중생의 무리는
각기 차별이 있으며 분신을
나타내 제도하여 해탈시키되
혹은 남자의 몸을 나투고
혹은 여자의 몸을 나투며
혹은 하늘과 용의 몸을 나투고
혹은 귀신의 몸을 나투며
혹은 산 숲 내 강 못 샘 우물을
나타내어서 사람에게 이롭게 하면서
모두 제도하여 해탈케 하며
혹은 제석의 몸을 혹은 범왕의 몸을
혹은 전륜왕의 몸을 혹은 거사의 몸을
혹은 국왕의 몸을 혹은 재상의 몸을
혹은 관속의 몸을 혹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 내지는
성문 나한 벽지불 보살의 몸을
나타내시어 교화하고 제도하나니
비단 부처님의 몸으로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니라
내가 여러 겁을 두고 교화하여
이와 같은 교화하기 어려운
억세고 거친 죄고 중생들을
제도하는 것을 보고 그 가운데
아직 조복 받지 못한 자가 있어서
업을 따라 과보를 받게 되어
만약 악도에 떨어져서
큰 괴로움을 받는 것을 보거든
그때는 마땅히 내가
이 도리천 궁에서 은근히
부촉한 것을 생각하고
사바세계에 미륵불이
출세 하실 때까지 중생으로
하여금 영영 모든 고통을
여의어 해탈케 하여
부처님의 수기를 받게 하라
그때 모든 세계에 나타나셨던
지장보살의 분신이 다시 한 몸으로 되어
형상을 이루어 애절한 마음으로
눈물을 흘리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제가 구원한 겁 이래로 부처님의 인도를 받아
가히 생각할 수 없는 신력을 얻고 갖추어 사오나
저는 저의 분신으로 하여금 백천만억
황하사의 모래와 같은 세계에 두루 하여서
한 세계마다 백천만억의 몸을
거나옵고 한 화신이 백천만억
사람을 제도하여서 삼보께
귀의하게 하며 영영 생사를
여의고 열반하게 이루도록 하되
다만 불법가운에서 착한 일만
한다면 이것이 한 터럭 한물 방울
한 모래알 한 먼지 혹은 티끌
만한 것 이라도 하게 되면
제가 점차 교화하여
제도하고 큰 이익을 얻게 하오리다
바라옵건대 세존이시여
후세의 악업 중생 때문에
염려하지 마옵소서
이와같이 세 번 부처님께
말씀드리니 그때에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을 찬탄하셨다
착하고 착하다 내가 그대를
도와서 기쁘게 그대는 능히
구원 겁으로 부터 내려오면서
세운 큰 서원을 성취하고
장차 널리 중생을 제도한
인연에 곧 보리를 증득하리라
(제3품 관중생업연품)
그때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부인이
공경 합장하고 지장보살께 여쭈옵데
성자 시여 염부제 중생이 업을 짖는
차별과 그에 따라 받는 과보는
어떠하나이까 지장보살이 대답하되
천만 세계 모든 국토에
혹 지옥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혹 여인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혹 불법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성문과 벽지 불도 또한 그와 같으며
지옥의 죄보도 한가지뿐만은 아니오이다
마야부인이 지장보살에게 거듭 여쭈옵데
바라옵건대 염부제에서 지은 갖가지
죄업으로 인하여 악한 곳에 떨어져서
과보를 받는 것에 대하여 듣고자 하오이다
지장보살이 대답하되
성모 이시여 바라건대 잘 들으소서
제가 대강 말씀하오리다
성모가 여쭈옵데 바라옵건대
성자여 말씀하여 주옵소서
이때에 지장보살이 성모에게 대답하되
남 염부제에서 받게 되는 죄보의
이름은 대개 이러하옵니다
만약 어느 중생이 부모에게 불효하고
혹 살생까지 하기에 이르면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지게 되어 천만억
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으며
만약 어느 중생이 부처님의 몸에서
피를 내거나 삼보를 비방하고
경전을 공경하지 아니한다면 이 또한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 겁으로도
벗어날 기약이 없게 되나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상주 대중의
물건을 침범하거나 손해를 끼치거나
비구 비구니를 더럽히거나
혹은 절 안에서 음욕을 자행하거나
혹은 죽이거나 해치거나 한다면
이러한 무리도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 겁으로도
벗어날 기약이 없나이다
거짓 사문이 되어
마음은 사문이 아니면서
상주물을 파괴하고 함부로 쓰며
신도를 속이며 계율을 어겨서
가지가지 나쁜 죄를 지으면
이러한 무리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 겁으로도
벗어날 기약이 없나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상주물를 훔치던지
재물이나 곡식이나 음식이나 의복이나
단 한 가지라도 주지 않은 것을 취하는 자는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 겁에도 구출될 기약이 없나이다
성모여 만약 어떤 중생이라도
이와 같은 죄를 지으면
당연히 오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잠깐만이라도 고통이 멈추어지기를
구하여도 가히 얻지 못하게 되나이다
마야부인이 거듭 지장보살에게 여쭈옵데
어떠한곳을 무간지옥이라 이름 하나이까
지장보살이 대답하되 성모 이시여
모든 지옥은 대철위산 안에 있는데
그중에 대지옥이 열여덟 곳이 있으며
그다음의 지옥이 또 오백이 있어
이름이 각각 다르며 또 그다음의 지옥은
천이백인데 역시 이름이 각각 다르나이다
무간지옥은
지옥의 성 둘레가 팔만여 리가 되고
그 성은 순전히 쇠로 만들어졌으며
성의 높이는 일만 리고
성 위에는 불 무더기가 있어서
빈틈없이 타오르고 있으며
그 지옥성 중에는 모든 지옥이
서로 이어져 있는데 그 이름이
각각 다르며 거기에서도
특별한 지옥이 있어서
이름은 무간지옥이라 하는데
그 지옥의 둘레는 일만 팔천 리요
옥 담장의 높이는 일천 리며
위의 불이 밑으로 타내려 오고
밑의 불은 위로 치솟으며
쇠로 된 뱀과 쇠로 된 개가
불을 품으면서 혹 담장 위를
동서로 ?아다니며 옥 안에는
넓이가 만 리나 되는 평상이 있는데
둘레는 만리에 가득하며 그 속에서
한 사람이 죄를 받는데도 스스로 그 몸이
평상위에 가득차는 것을 보며
천만 사람이 죄를 받을 때도 또한
각기 자기 몸이 평상에서 가득차는 것을 보며
여러 죄업으로 인하여
받게 되는 과보가 이와 같은데
또 모든 죄인이 온갖 고통을
골고루 갖추어 받나니
백천의 야차와 악귀들의 어금니는
칼날과 같고 눈빛은 번개와 같으며
손은 구리쇠 손톱으로
죄인의 창자를 빼서 토막내
자르며 또 어떤 야차는 큰 쇠 창을
가지고 죄인의 몸을 찌르며
혹은 입과 코를 찌르고
혹은 배와 등을 찌르며
공중에 던졌다가 도로 받아서
평상 위에 놓기도 하며
또 쇳독 수리가 있어서
죄인의 눈을 파먹으며
또 쇠 뱀이 있어 죄인의
목을 감아 조이며
온몸 마디마디에 긴 못을
내리박아 혀를 뽑아서
보습으로 갈며 죄인을 끌어다가
구리쇳물을 입에 붓고 뜨거운
철사로 몸을 감아서 만 번 죽였다
만 번 살렸다 하나니 죄업으로
받는 것이 이와 같아서 억겁을 지내도
구출될 기약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이 세계가 무너질 때는
다른 세계로 옮겨가게 되고
다른 세계가 무너지면
또 다른 세계로 옮겨가고
옮겨가고 하다가 이 세계가
다시 이루어진 뒤 뒤에는
또 돌고 돌아 오게 되나이다
무간지옥의 죄보는 이러하옵니다
또 다섯 가지 업으로 느끼는 것이 있는데
오무간이란 이러하며 그 다섯 가지란
첫째는 밤낮으로 고초를 받는데
여러 겁을 거듭한다 해도
잠시도 끊일 사이가 없으므로
무간지옥이라 하며
둘째는 한 사람만이라도 가득히 차고
많은 사람이 있어도 가득하므로
무간지옥이라 하며 셋째는 형벌을 다루는
기구에 쇠 방망이와 독수리 뱀 이리 개
맷돌 톱 도끼 가마의 끓는 물
철망 철사 쇠나귀 쇠 말이나
생가죽 등으로 목을 조르고
뜨거운 쇳물을 목에 부으며
주리면 쇠구슬을 삼키고
목마르면 쇳물 마시기를
해가 다하고 겁이 다하여
한량없는 나유타 수에 이르더라도
고초가 한시라도 끊일 사이가 없으므로
무간이라 하며 넷째는 남자나 여자나
오랑캐나 늙은이나 어린이나
귀한 사람이나 천한 사람이나
천인 왕 신 하늘 귀신까지 라도
죄를 짓는 업의 과보는
모두 똑같이 받으므로 무간이라하며
다섯째는 만약 이 지옥에 떨어지면
처음 들어갔을 때부터 백천 겁에
이르도록 하룻낮 하룻밤 사이에
만 번 죽고 만 번 살아나 그사이에
한 생각 동안을 쉬고자 하여도
쉴 수도 없고 오직 업이 다해야
비로소 다른곳에 태어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그치지 않고
이어지므로 무간지옥이라 하오이다
성모여 무간지옥에 대한 것을
대강 말하자면 이와 같사 오나
만약 자세히 지옥의 형벌 하는
기구 등의 이름과 그 모든
고통을 상세히 말하자면
한겁 동안 에도 다 말할 수 없나이다
마야부인이 이 말을 듣고 나서
근심 깊은 얼굴로 합장 정례하고 물러갔다
(제4품 염부중생업감품)
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위신력을 입은 연고로 두루
백천만억 세계에 이 몸을 나투어서
일체 고통 받는 업보 중생을 구원 하나이다
만약 여래의 크나큰 자비의
힘이 아니라면 능히 이러한
변화를 받지 못하나이다
제가 이제 또한 부처님의
부촉을 입었사와 아일다(阿逸多)
미륵보살님께서 성불하여 오실 때까지
육도 중생으로 하여금 해탈케 하오리니
세존께서는 염려하지 마옵소서
그때에 부처님께옵서
지장보살에게 이르시길
일체중생이 해탈을 얻지 못하는 것은
성식(性識)이 정한 바가 없어
악한습관으로는 업을 짖고
착한 습관으로 과를 지어서
혹은 착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하여
경계에 따라 태어나게 되는바
육도를 윤회하되 잠시도
쉴 사이가 없으며 그 사이가
티끌 수와 같은 겁이 지나도록
미혹하여 장애와 액난을 받는 것이
마치 고기가 그물 안에서 놀면서
긴 물에 흘러갔다가 벗어났다가
들어가고 하며 잠시 나온 줄 알아
다시 그물을 만나는 것과 같은바
이러한 무리를 내가 마땅히
근심하고 염려하였더니
네가 이미 옛부터 세웠던 원력과
또한 여러 겁으로 크게 맹세한 바를
마치려 하여 이들 죄업 중생의
무리를 제도하리라 하니
내가 다시 무엇을 염려하오리까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설 하실 때에
회중에 한 보살마살이 있으되
이름이 정자재왕이라 하셨는데
부처님께 사뢰어 여쭈옵데
세존이시여 지장보살이 여러 겁을
내려오면서 각각 어떠한 원을 세웠기에
이렇게 세존의 은근하신
찬탄을 입었나이까
세존께옵서 간략히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그때에 세존께옵서 정자재왕보살에게
이르시되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서
잘 생각하고 생각하여라 나는 마땅히
너를 위하여 분별하여 설명하리라
지나간 옛 과거 한량없는 아승지 나유타
불가설 겁 전에 그 당시 부처님이 계셨으니
호는 일체지 성취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이셨고
그 부처님의 수명은 육만 겁 이였더니라